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FOOD)/식재료공부

아이스크림 종류, 젤라또와 아이스크림 차이, 그라니타, 소르베, 셔벗 종류

반응형

젤라또(Gelato)와 아이스크림(Ice-Cream)


젤라또는 이탈리아 아이스크림으로 이탈리아어로 얼리다라는 의미인 젤라레(Gelare)에서 유래되었다. 10~13세기에 시칠리아를 점령했던 아랍인들에 의해 처음으로 이탈리아에 전해졌으며, 그 당시에는 부순 얼음에 과일주스를 섞은 형태였다(그라니타). 16세기 이후 피렌체 출신의 루게리(Ruggeri)베르나르도 부온탈렌 (Bernardo Buontalenti), 시칠리아 출신의 프로코피오 데이 크니베스(Procopio dei Knives)에 의해 오늘날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젤라또는 우유와 달걀, 설탕을 기본베이스로 만들며, 밀크베이스, 과일베이스, 요거트베이스로 나뉘어진다.

아이스크림은 기원전 페르시아와 로마제국에서 눈에 과일과 꿀을 섞어 먹은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현대와 같은 형태의 아이스크림 제조법이 정리된 것은 18세기 영국이다. 처음으로 현대식 아이스크림 제조법이 문헌에 등장한 것은 1718년 영국에서 발간된 '메리 에일스 아주머니의 요리책(Mrs. Mary Ealess Receipts)’으로, 아이스크림이라는 말도 여기서 탄생했다. 이후 1744년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아이스크림'이라는 단어가 등재되면서 아이스크림이라는 말이 대중에 알려졌다. 17~18세기부터 영국의 곡물 생산량과 유제품 생산량이 급격히 늘어나고 홍차가 들어오며 영국의 간식 문화가 크게 발달하였으며, 현대식 아이스크림도 이 영향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후 냉동기술이 발명되어 값싸게 아이스크림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면서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지금까지 그 인기는 지속되고 있다.

젤라또와 아이스크림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공기함유량(Overrun)과 유지방함량. 젤라또의 공기함유량은 25~35%, 아이스크림은 60~80%이며 젤라또 유지방함량은 4~8%, 아이스크림은 10%이상(미국에서는 10%이상의 유지방이 들어 있는 제품만 아이스크림으로 인정)으로 이로 인해 젤라또는 밀도있고 쫀득한 질감을 아이스크림은 크리미한 질감을 가지게 되었다.

그라니타(Granita)와 셔벗(Serbet), 소르베(Sorbet)


그라니타는, 설탕, 향료를 얼려 만드는 시칠리아섬에서 유래된 얼음디저트이다. 일반적으로 당도가 낮은 과일로 만들어, 얼리는 동안 얼음결정체가 많이 생기며, 그 모습이 투명한 석영 결정체가 박혀 있는 화강암을 닮아, 화강암을 뜻하는 Granite 단어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셔벗과 소르베는 그라니타와 달리 당도가 높은 과일로 만들어 입자가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고운 형태의 디저트이다. 소르베(프랑스어)는 프랑스 정찬 코스에서 앙트레 (Entrée) 다음에 나오는 입안을 청결하게 할 목적으로 귤을 넣은 과즙을 얼린 음식에서 유래한 것으로, 유지방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셔벗(영어)소르베와 거의 흡사한 얼음디저트이지만 1~2%의 우유가 함유된다는 것에서 차이가 난다.(요즘에는 거의 차이를 두지 않고 동일한 단어로 사용하기도 함)

과일즙과 시럽을 섞어 냉동실에 5~6시간 얼린 뒤 꺼내어 포크 등으로 긁어내면 그라니타가 되고, 반쯤 얼도록 2~3시간 정도 두었다가 긁어내고, 다시 얼린 후 긁어내는 과정을 반복하면 소르베가 된다.(셔벗은 과일즙과 시럽에 우유를 추가해 소르베와 같은 과정으로 만든 것) 요즘에는 소르베와 셔벗은 아이스크림 기계를 사용해 만들기도 한다.

​▼​ 젤라또 만드는 방법 포스팅​ ▼

 

솔티카라멜 젤라또, 솔티카라멜 아이스크림 레시피 [젤라또 밀크베이스 활용]

솔티카라멜 젤라또 레시피 요리재료 카라멜 설탕 50g, 소금 1/2t 아이스크림 버터 30g, 소금 1/2t, 젤라또 밀크베이스 분말 150g, 우유 500ml 요리순서 1) 넓은 팬에 설탕을 올리고 약불로 녹여준다. 2) 설탕이..

t-site.tistory.com

나름 정성스레 작성한 포스팅이오니,

유익한 정보셨다면,

공감 하트버튼 한번 꾹 눌러주시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