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FOOD)/식재료공부

부천 중화떡볶이, 승록이가만든별난떡볶이 백종원 골목식당 떡볶이 맛집

반응형

 

 

백종원의 골목식당 부천대학로편 1편 승록이가 만든 별난 떡볶이 후기

백종원 골목식당 부천대학로편은 79회에서 83회, 총5회에 걸쳐 3개의 식당을 대상으로 방영되었다. 방송에 출연한 식당은 부천 대학로 인근에 위치한 중식스타일 떡볶이인 승록이가만든별난떡볶이, 어머니에 이어 2대째 닭칼국수집을 운영중이라는 울엄마손칼국시, 각이 제대로 잡힌 롱피자 전문점 1983피자앤펍이다. 각 회차에서 언급된 내용들과 백종원의 식당운영관련 TIP 위주로 후기를 작성하오니, 앞으로 매장에 방문하실 분들은 어떤 솔루션을 통해 지금처럼 변화했는지 확인해보시면 재미있을듯 하고, 식당창업을 준비 중인 분들은 백대표님의 TIP 등을 유심히 보시면 좋을 것 같다.

첫번째로는 중화식 떡볶이를 판매하는 승록이가 만든 별난 떡볶이만 따로 떼어 회차별로 정리했다.

 

 

79회 매우 많은 양의 기름을 이용해 오랜시간 불을 내어 불맛을 극대화시킨 중화떡볶이가 메인인 이곳은 첫 점검시 정리되지 않은 인테리어와 많은 메뉴가 (30여가지) 지적받았다. 메뉴가 많다보니 시제품(완제)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전반적으로 맛이 떨어졌으며, 이 때문에 떡볶이 메뉴 하나, 사이드메뉴 몇가지로 줄이는 걸 고민해보라고 백대표가 조언해주었다. 대표메뉴로 선보인 우삼겹샐러드(샐러드 위에 우삼겹을 구워 드레싱소스 더한 선술집 안주스타일)는 떡볶이와 연계성이 떨어진다는 평가, 중화떡볶이는 기름이 너무 많아 느끼하다는 다소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80회 첫 점검에서 지적받았던 정돈되지 않은 인테리어와 많은 메뉴를 깔끔하게 정리해 먼가 노력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떡볶이의 기름양을 기존 사용량보다 많이 줄여(2온스) 시식을 진행, 여전히 기름맛이 느끼하다는 평가를 받았다.(그 후 백대표가 기름 1온스로 줄이고 야채 볶을때만 불맛내서 떡볶이 만들어 비교) 백대표는 지금 사장님이 추구하는 맛이 불맛보다는 그을음맛에 가까우며, 그을음맛이 건강에 좋지 않으니 더 개선을 했으면 좋겠다고 조언하였다. 하지만 사장님께서는 기존 손님들이 불맛때문에 방문을 하는데 쉽사리 불맛을 포기하기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였으며, 다음 방송까지 기름을 줄이면서 불맛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마무리되었다. 마지막 장면만 본다면 다소 고집이 있어보이는 모습이 부정적으로 보일수도 있겠지만, 첫 점검시 백대표의 조언대로 메뉴를 줄이고 인테리어를 정돈한 모습과 단골손님들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모습이 그리 부정적으로 보이지는 않았다.

81회 백대표의 조언대로 기름을 1온스로 줄이고
돼지고기등심, 표고버섯을 넣어 새로운 떡볶이를 만들어 시식을 진행했는데 백대표는 분식보다는 식사 느낌이 많이 나서 식사로 분류되면 식사시간대에 손님이 집중, 그 외 시간에는 손님이 줄어들어 영업에 다소 불리할 것 같다고 조언해주었다.(식당운영이 참 어렵다고 생각됨) 사장님의 기름에 대한 아쉬움이 많아, 백대표가 직접 양념을 빼고 기름1온스와 3온스를 넣어 떡볶이를 만들어 비교해 주었다. 비교 결과 3온스를 넣어 불을 많이 낸 떡볶이 색이 백대표의 말처럼 그을린 듯한 검은 색을 보였고 이를 보면 사장님은 다시 고민에 빠지게 되는데..

83회 2주만에 다시 만난 사장님은 기름1온스에 불을 덜 내서 떡볶이를 만들어 시식을 진행하였다. 사장님께서 불맛이 다소 적을까 걱정하였는데 이에 백대표는 지금 불맛이 매우 많이 느껴지고 떡볶이 맛은 원래 맛있었다고 평가해주었다. (마지막회에 와서 원래 맛있었다니..) 9,800원 가격에 이정도로 불맛 가득하고 특색있는 떡볶이를 파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라고 평가. 사이드메뉴로 개발한 똥튀김(고기, 양파, 양배추, 파, 청양고추, 계란, 빵가루, 밀가루 들어간 야채 고로케)은 간이 다소 약하지만 맛이 괜찮다고 평가받았다. 일반 고객들 평가에서는 예전에 비해 불맛이 줄었다는 말보다는 맛이 건강해졌다는 말들이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백대표가 똥튀김 만드는 팁과 똥튀김 전용장비를 전수하면서 방송이 마무리되었다. (야채에서 수분나오니 반죽을 오래 치대지말라고 팁전달)



TIP1 시제품 재료로 메뉴 늘이기보다는 하나라도 직접만든 메뉴로 승부하기.
TIP2 동네상권 식당은 단골들의 요구에 따라 메뉴가 다양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하나의 전문적인 메뉴 개발해 외부상권 고객 끌어들이려는 노력 필요.
TIP3 기름많이 사용해서 불맛을 오래 내면 불맛보다는 그을음이 생겨 탄맛이 나는데 건강에 그리 좋아보이지는 않아보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