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FOOD)/식재료공부

수요미식회 닭볶음탕, 삼계탕 217회 방송 후기, 춘이네닭도리탕, 계림닭도리탕, 당산 능이버섯닭삼계탕, 닭볶음탕, 삼계탕 맛집

반응형

수요미식회 217회 닭볶음탕편 [20190827] 방송 Review

수요미식회 217회에서는 닭도리탕이라는 주제로 방송이 진행되었고, 맛집소개 이외에도 닭도리탕의 어원, 감자품종 등을 자세하게 알려주었다. 맛집으로 소개된 매장은 논현 춘이네닭갈비, 종로 계림 닭도리탕, 당산 능이버섯닭삼계탕이다.

논현 춘이네 닭도리탕은 닭볶음탕에 꽃게를 넣어 개발한 꽃도리탕 메뉴가 있기 있는 닭볶음탕집이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메뉴로 꽃도리탕 소자에 약 꽃게 1마리반 정도가 들어가며 닭과 치즈, 라면사리, 메추리알이 들어가 있어, 해물탕 또는 부대찌개 느낌이 난다고 한다.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이곳의 꽃도리탕 이외에도 차도리탕(차돌박이 추가), 대도리탕(대창 추가), 곱도리탕(곱창 추가) 메뉴를 파는 곳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50년 전통의 닭도리탕 종로 계림 닭도리탕은 다진 마늘이 듬뿍 들어가 매콤알싸한 국물 맛이 특징인 곳이다. , 마늘 이외에 밀떡, 대파가 들어가 있어 다소 특이하며, 칼국수사리 또는 볶음밥 두가지 중 선택할 수 있는 것도 나름 독특하다.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대가 방문하는 곳으로 직접 졸여 먹도록 양은냄비에 국물이 가득하게 나온다. 졸이다보면 마늘이 익어가면서 국물맛이 맛있어지기 때문에 많이 졸인 후 먹는것이 좋다고 한다. 밀떡은 끓으면서 올라올 때 먹는 것이 맛있으며, 숟가락위에, , 간장소스 올려서 먹는 방법도 추천한다. 닭은 육계를 사용, 2마리에 마늘이 약 5숟갈분량 정도 들어가며, 함께 나오는 냉콩나물국과 닭볶음탕과 잘어울리는 듯하다. 단점은 다소 더워 겨울에 방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것.

마지막으로 나온 맛집은 압력솥에 토종닭을 푹 끓여내는 당산동 당산마루능이버섯삼계탕이다. 사장님께서 과거 백반집 운영한 경험이 있어 기본찬이 매우 맛있는 곳으로, 토종닭을 한번 끓여 흐르는 물에서 불순물 제거, 감자와 비법육수, 비법양념과 같이 압력솥에 넣어 20분간 끓여준 뒤 마지막에 부추와 능이버섯, 썰은 대추를 올려준 능이버섯닭볶음탕이 인기이다. 채썬 대추를 넣어 단맛으로 능이버섯의 향을 살짝 잡아주었으며, 능이버섯, 대추, 부추 등이 들어가 건강식 느낌의 닭볶음탕이다. 압력솥에서 익혀 토종닭인데도 질기지 않고 부드럽게 즐길 수 있으며, 바삭하고 쫀득한 메밀전도 인기메뉴이다.

방송에 등장한 맛집 정보들과 방송에서 소개한 맛집들의 요리에 대한 설명들을 간단히 정리하였으니, 혹시 수요미식회 맛집 방문계획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