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693회 방송 리뷰
생활의 달인 693회에 등장한 맛집은 잠실 명가떡집, 청주 공원아줌마떡볶이, 수원영통 수원의 아침 세 곳이다.
■ 찹쌀떡 달인 김남수, 잠실 명가떡집
새벽 2시부터 영업을 시작하는 잠실명가떡집은 역대 찹쌀떡 중 팥소는 1등이라는 거창한 제목으로 방송이 시작되었다. 오전10시 첫번째 찹쌀떡이 나오는 시간부터 줄이 서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는 이곳은 반죽 자체가 찰지고 한입 배어물으면 팥소가 입에 촥 감기는 느낌이 든다고 한다. 14살부터 떡을 배우셨다는 김남수 달인은 벌써 경력이 40년이나 되었으며, 2대를 이어 떡을 만들고 있다고 한다. 사실 명가떡집의 방송장면을 느낀 점은 절대 떡집은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정성이 빡세게 들어 간다는 것이다.
명가떡집 찹살떡 팥소 비법 팥을 뽕잎(아린 맛을 잡아줌)과 무와 함께 하루전부터 불려 놓고 8시간을 물에 삶으면서 조려준다.(첫번째 팥소) 팥 삶은 물을 말려 가루로 만들고 건무화과, 연자육, 찹쌀과 함께 끓는 물에서 8시간 정도 저으면서 끓여 주고,(모든 재료가 뭉개질 정도) 하루 이상 식히면서 굳혀준다.(두번째 팥소) 첫번째 팥소와 두번째 팥소를 1대1의 비율로 섞고, 호두를 넣어 준다.
명가떡집 반죽 비법 강판에 간 참마, 유근피를 우린 물을 섞어 찹쌀가루와 함께 반죽한다.
■ 떡볶이 달인 조석란, 청주 공원아줌마떡볶이
1989년부터 한자리에서 떡볶이를 팔아왔다는 청주 공원아줌마떡볶이는 청주에서 2대 떡볶이집으로 불릴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곳이다. 사장님의 어머님이 개발하신 고추잼소스에 현재의 달인사장님이 개발한 찐고춧가루를 섞어서 만든다는 이곳의 소스는 전골을 먹는 느낌이 날 정도로 깊은 맛이 난다고 한다.
공원아줌마떡볶이 소스(고추잼) 비법 들기름에 간 소고기우둔살, 잘게 자른 청양고추를 넣고 4시간 정도 뭉근하게 볶아준다. 여기에 불린 다시마를 우린 물에 직접 담근 식혜, 집간장을 넣어 6시간 정도 끓여 만든 맛간장을 추가해서 고추잼을 만들어 준다. 단호박 안에 보리새우, 고춧가루, 다슬기를 넣고 멸치육수를 부은 후 쪄서 빻는다. 고추잼과 빻은 단호박고춧가루를 잘 섞어 준다. 면보에 잘 싼 뒤, 그 위에 구운 황태, 무 등을 넣어 우린 육수를 부어 국물만을 우려내서 소스로 사용한다.
■ 스콘, 캄파뉴 달인 강창미, 수원영통 수원의 아침
대파스콘과 캄파뉴 이외에도 맛있는 빵이 가득하다는 이곳은 새로운 빵지순례지로 떠오르고 있는 수원 영통 빵집 맛집이다. 방송에서는 매우 간결하게 소개가 끝나고 바로 레시피 소개로 넘어가버려서 다소 아쉬웠던 곳이며, 인터넷 방문후기에는 극찬만 가득해 참으로 기대가 되는 빵집이다.
수원의 아침 대파스콘 비법 보리에 꿀을 넣고 오븐에서 구운 뒤 빻아준다. 잘게 자른 우엉을 호박가루를 뿌린 화로에 훈연해준다. 대파 위에 훈연한 우엉, 보리를 올리고 하루 정도 숙성해 준다. 대파를 잘게 썰은 후, 오븐에 노릇하게 구워서 반죽에 더해준다. 반죽물은 태운 빵을 끓는 물에 우려 만들어 주고, 완성된 반죽은 자르고 겹쳐주는 과정을 반복해서 부드러운 식감을 더해준다.
수원의 아침 깜파뉴 비법 헤이즐럿, 구운 옥수수를 따로 오븐에 구운 후, 곱게 갈아준 뒤 잘 섞어 준다. 잘 섞은 헤이즐럿과 구운 옥수수를 식빵틀에 꽉 채운 뒤 한번 더 오븐에 구운 뒤, 잘게 빻아준다. 두툼한 밀가루 반죽 위에 대나무잎과 귀리를 순서대로 올려 잘 감싸주고, 밀가루 반죽을 덮어서 빵형태로 만든 후 오븐에 약 30분 구워준다. 헤이즐럿, 구운옥수수가루, 귀리를 반죽에 추가해주고 오븐에서 구워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