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FOOD)/식재료공부

미국 음식과 문화, 식자재에 관한 두번째 정보

반응형
동북부는 켄네티커트, 메인, 메사추세츠, 뉴 햄프셔, 로드 아일랜드, 버몬트, 뉴저지, 뉴욕, 펜실베니아, 9개주 미국민의 19%거주지역이다. 영국과 독일 음식의 특성을 갖고 있고 뉴욕, 보스턴, 필라델피아, 워싱턴, 시카고 등 대도시 밀집한 관계로 세계적 음식이다. 기후는 대서양 연안의 습윤한 온대 계절풍기후이나 니륙으로 갈수록 대륙성 기후의 성격이 짙게 나타나 겨울에는 몹시 춥다. 겨울에는 캐서롤, 걸쭉한 스프, 스튜를 즐긴다. 또 메이플시럽, 블루베리, 크랜베리, 옥수수, 감자, 콩, 토마토, 자주색감자, 오크라, 펌킨, 칠면조, 조개, 굴, 홍합, 바닷가재 대구, 치즈 등을 이용한 음식을 즐긴다. 
중서부지역은 일리노이, 인디아나, 미시간, 오하이오, 위스컨신, 아이오와, 미네소타, 미주 리, 네브라스카, 노스 다코타, 사우스 다코타 등 12개 주로 중서부 지역은 대평원으로 곡물과 과일이 풍부하다. 미국 국토의 23배, 미국민의 23%거주하고 우유, 치즈, 칠면조, 돼지, 옥수수, 귀리, 사과, 감자, 양배추, 버섯 등이 유명하다.  서부지역은 아리조나, 콜로라도, 아이다호, 몬타나, 네바다, 뉴멕시코, 유타, 와이오밍, 알래스카, 캘리포니아, 하와이, 오래곤, 워싱톤 등 13개 주이다. 미국인의 22% 거주/절반이상은 캘리포니아 지역으로 초지와 목장발달, 아이다호 감자, 콜로라도 덴버 애리조나와 같이 관개시설이 있는 지역에는 과일, 채소, 면화가 많이 생산된다. 캘리포니아 주는 겨울에 비가 많고 여름에 비가 적은 고온건조한 기후지역, 토마토, 샐러드용 채소, 사탕수수, 딸기가 대량 생산된다.
남부는 델라웨어, 워싱턴 D.C. 플로리다 조지아, 메릴랜드, 노스 캐롤라이나, 사우스 캐롤라이나, 버지니아, 웨스트 버지니아, 알라바마, 켄터키, 미시시피, 테네시, 알카사스, 루이지아나, 오클라호마, 텍사스 등 16개 주이다. 미국인의 35%, 흑인의 52%가 남부에 거주, 습기가 많고 아열대 지방이다.  남부는 미국에서 음식문화가 가장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지역이다. 특히 생선을 많이 먹는다. 뉴올리언즈(케이준 요리), 켄터키(프라이드치킨/버본), 옥수수가루를 이용한 죽, 빵, 허시퍼피/튀김), 텍사스(소고기-스테이크, 저키/육포), 매운맛 소스를 곁들인 고기요리이다. 일상적인 식사는 더욱 간편화 되고 있다. 아침과 점심은 가볍게 먹고 저녁에 비중을 두는 식사를 합니다. 아침식사는 간단하지만, 꼭 챙겨먹는다. 아침은 주로 시리얼을 먹는다. 이것 외에도 과일, 머핀이나 토스트. 커피, 오렌지 주스 등을 먹는다. 평일에 비해 여유있는 주말에는 팬 케이크나 와플, 오믈렛, 계란 후라이 등을 해 먹기도 한다. 점심식사는 대부분 인스턴트 음식을 즐긴다. 주로 햄버거, 핫도그, 샌드위치 등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정찬(lunchen)을 하는 경우에는 스프, 육류요리 또는 생선요리, 샐러드, 후식, 차 등으로 갖춰먹는다. 
바쁜 일과로 간단히 먹은 아침과 점심을 보상하기 위해 저녁을 잘 차려 먹는다. 저녁식사는 가벼운 서퍼(supper)와 육류, 채소, 감자 등으로 만든 주요리와 수프 등으로 갖춘 디너(family dinner)가 있다. 식사순서는 애피타이저 - 수프 - 샐러드 - 메인요리 - 디저트 순으로 한다. 저녁식사의 중심을 이루는 요리는 비프스테이크이며 해물요리도 자주 이용된다. 주류로서는 스카치, 캐나디언버본 등의 위스키류를 비롯하여 맥주, 포도주, 칵테일 등이 보편화 되어있다.  미국요리를 대표하는 음식으로는 대규모 생산, 편의성, 풍부한 재료와 영양 , 맛보다는 양과 질 등으로 표상되는 햄버거와 핫도그가 있다. 미국의 전형적인 요리는 티본스테이크, 칠면조 구이, 호박파이, 아이스크림 등 단순소박한 것이며 햄버거를 위시하여 피자, 스파게티 등이 있다 주로 고칼로리 고지방식 고단백질이다 그리고 아이스크림이나 콜라 등 단것 을 좋아한다. 햄버거는 독일요리인 햄버거 스테이크를 들여와 토마토 케첩을 뿌려먹는 음식으로 통닭구이인 캔터키 치킨과 함께 전세계적인 음식이 되었다 특히 토마토 케첩을 흔히 사용한 것은 미국음식을 특색으로 유럽에서 토마토 소스를 사용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샌드위치는 햄버거 못지않게 미국에서 간편한 식사대용으로 인기가 있는 식품으로, 샌드위치는 본디 빵과 빵 사이에 무엇이든 끼워넣고 함께 눌러 쌓아먹는 음식이므로 부담스럽지 않고 간편한 음식이다. 길거리에 조그만 가게에서 5분 안에 만들어져 나오는 샌드위치를 사들고 어디서든 간단하게 먹었던 분위기는 갈수록 고급스러워지고 속이 샌드위치보단 사치스럽고 근사한 샌드위치로 변모되고 있다. 치즈는 샌드위치 가운데 그릴드 치즈는 식빵 사이에 치즈를 끼워 따뜻하게 먹는, 미국에서 일상적으로 너무 쉽게 만들어먹는 아침 요깃거리에 속한다. 미국 가정에서 아이들이 집으로 돌아올 때면 출출해진 아이들을 위해 식빵에 곧잘 땅콩버터를 발라 먹인다. 또한 잼과 바나나를 곁들여 샌드위치 속을 넣어 독특하게 달콤한 맛이 나는 샌드위치도 있으며, 토마토를 곁들은 토마토 샌드위치나, 빠질 수 없는 단골재료인 참치로 맛을 낸 든든한 튜나 샌드위치도 미국인들의 일상에서 주로 등장하는 먹거리다. 피자는 두툼한 도우에 다양한 토핑을 올리는 미국식의 딥디쉬 피자는 세계가 즐겨먹는 대표 피자가 되었다. 피자는 아주 크다. 보통 지름이 60센티 정도의 큰 원형 피자로, 원형 피자를 8등분해서 팔고 있다 테이블을 차지하고 포크와 나이프를 이용해 먹기보다는 손으로 먹는다. 핫도그는 대도시의 거리 모퉁이, 풋볼이나 야구관전에 없어선 안될 아메리칸 푸드는 핫도그다. 롤 빵에 소시지를 끼운 손쉬운 스타일이야말로 정말 미국식이다. 소시지만 끼운 플레인 도그(Plain dog), 거기에 머스타드와 양배추 식초절임인 사와크라트, 피클, 케첩을 기호에 따라 첨가하면 맛이 더욱 좋아진다. 소시지는 데친 것, 찐 것, 구운 것 등 다양하지만 구운  소시지가 제일 인기가 좋다. 그리고 핫도그는 대도시의 거리모퉁이나 풋볼, 야구 관전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다. 미국의 어느 소시지 회사의조사를 보면 미국 사람들이 1년 동안 먹어치우는 핫도그는 140억 개정도로 한사람당 평균 80여 개의 핫도그를 먹는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