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698회 방송 후기
생달 699회에 출연한 맛집은 상계동 샛별제과, 인천 신포꽈배기, 태안 왕서방중화요리 세곳입니다.
■ 다쿠아즈 박샛별 달인의 상계동 샛별제과
이곳 사장님은 외국에서 제과점을 운영할 정도로 대단한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이곳은 인스타 맛집으로 매우 인기가 높은 곳이며, 생활의 달인에 출연함으로써 전국구 맛집으로 등극할 것 같은 느낌이 팍팍 드는 곳이었습니다.
다쿠아즈 반죽 비법 아몬드를 소금과 함께 오븐에서 한번 구워줍니다. 식초에 방울양배추를 넣고 끓여 식초의 신맛을 중화시켜 줍니다. 아몬드를 추가해 데쳐주고 껍질을 제거해줍니다. 수분이 날아가도록 팬에서 말린 무화과, 월계수잎과 함께 볶아줍니다. 아몬드만 골라 믹서에 갈아 아몬드가루를 만들어줍니다. 흰자머랭을 만들고 그 위에 아몬드 가루를 체쳐 넣어 다쿠아즈 반죽을 만들어줍니다.
밤다쿠아즈 비법 곰취나물을 끓는 물에 넣어 우리고, 어느정도 우려지면 밤을 넣어 삶아줍니다.(떫은 맛 중화) 속을 파낸 오렌지에 블루베리를 넣고 오븐에서 적당한 온도로 일정시간 구워줍니다.(블루베리에 시트러스향과 단맛 추가) 블루베리만을 냄비에 넣고, 겉껍질만 제거한 밤과 특제간장(어떻게 만드는지는 안 나옴)과 함께 졸여줍니다. 곱게 으깬 후 크림을 더해 페이스트로 사용합니다. (그 외 통으로도 넣어 다쿠아즈를 만들어 줌)
■ 탕수육 간짜장 이왕우 달인의 태안 왕서방중화요리
허름한 외관에서 고수의 분위기를 함껏 풍기고 있는 이곳은 탕수육과 간짜장이 유명한 태안 중식 맛집이라고 합니다. 튀김보다는 고기에 집중한 탕수육과 꼭 밥에 소스를 비벼먹어봐야 한다는 간짜장은 이곳의 시그니처메뉴라고 합니다. (잘 숙성된 돼지고기와 간짜장 소스가 매력적이라고 함)
탕수육 돼고기 숙성 비법 달인이 직접 수확해 담근 매실액의 과육만을 믹서기에 갈아 돼지고기 위에 올려 재워줍니다.(누린내 제거) 속을 파낸 박 안 웍에서 불을 붙인 고량주를 넣고 매실액 과육을 올린 돼지고기를 박안에 넣어줍니다. 무청을 올리고 20분 정도 쪄준 뒤, 돼지고기만을 사용합니다.
태안 왕서방중화요리 간짜장 춘장 비법 적당한 크기로 자른 늙은 호박 위에 채썬 대파(흰부분), 적당한 크기로 자른 박속을 함께 넣고 쪄줍니다.(호박이 적당히 뭉근해질 정도) 호박만 적당히 으깨어 춘장을 볶을 때 넣어줍니다.
■ 꽈배기 정재광 달인의 인천 신포꽈배기
인천 신포꽈배기는 크기에 한번, 쫄깃한 반죽에 두번 놀라는 맛집이라고 합니다. 단맛을 내는 녹미와 향이 좋은 향미를 떡시루에서 쪄서 반죽을 만들어, 결이 살아있고 쫀득한 이집만의 특별한 반죽이 이곳의 특징이라고 합니다.
꽈배기 반죽 비법 삶은 감자에 홍시를 넣어 잘 으깨줍니다. 콩가루를 섞고 양배추와 함께 한번 쪄줍니다. (양배추가 물러지지 않을 정도만) 양배추를 제거해 주고 이를 12시간 냉장 숙성해줍니다. 녹미와 향미를 잘 씻은 후, 1대1로 섞어 무거운 돌로 누른 채 떡시루에서 쪄냅니다.(물 많이 해서) 볶은 은행을 물에 넣고 우려 반죽물을 만들어줍니다. 잘익은 녹미와 흑미를 은행우린 물에 넣고 한참을 끓여 주고, 체에 곱게 내려줍니다. 12시간 숙성한 감자홍시를 더해 반죽을 만들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