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FOOD)/식재료공부

생활의 달인 진주시 비빔국수 달인 중앙국수, 청량리 꽈배기 찹쌀도넛 맛집 40년전통그시절그맛, 생달 715회 방송 리뷰

반응형

생활의 달인 715회 방송 리뷰

이번주 월요일 생활의 달인에서는 진주시 비빔국수 맛집 중앙국수과 청량리 꽈배기, 찹쌀도넛 맛집 경동시장 40년전통그시절그맛 두곳이 방송에 출연하였습니다.

■ 진주 중앙시장 중앙국수 비빔국수 달인

진주 중앙시장에서 워낙 인지도가 높다는 비빔국수 맛집 진주중앙국수. 이곳 비빔국수는 방송으로 보기엔 엄청 매워보이는 붉은빛깔을 뽐내고 있었지만, 전혀 맵지 않고 고소한 맛이 매력적이라고 합니다. 양념장을 만드는 과정을 보니, 새우, 매실청, 보리 등이 들어가 꽤나 고소한 맛이 날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같이 나온 40년전통그시절그맛에 비해 재료와 비법과정이 다소 간단해 좋았던 곳입니다.(처음보는 재료가 많아서 정리하기가 어려웠음)

비빔국수 양념장 비법  보리쌀을 물과 함께 은은한 불에 끓여 죽을 만들고 태양초고춧가루를 섞은 후에 이틀동안 상온에 삭혀줍니다. 속을 판 무에 소금을 넣지 않은 새우젓(새우+멸치액젓)들깨, 매실청을 넣고 냄비에서 쑥갓, 물과 함께 끓여줍니다. 무만을 분리하여 잘 갈아주고 보리죽고춧가루와 섞은 후, 사흘정도 숙성해줍니다.

청량리 40년전통그시절그맛 꽈배기, 찹쌀도넛 달인

새벽에 출근해 새벽내내 빵을 만든다는 48 내공의 꽈배기, 찹쌀도넛 달인 맛집 40년전통그시절그맛. 명동, 종로, 청량리 등에서 48년동안 꽈배기를 만들었다는 달인 사장님은 생전 처음 보는 식재료들로 꽈배기를 만들고 있었으며, 꽈배기에 저런 재료들이 들어가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면서 어떤 맛이 날지 엄청난 궁금증을 자아내게 해주었습니다.

찹쌀 도넛 팥소 비법  자연산 팥을 잘 쪄줍니다. 황율(밤을 쪄서 말린 것)을 물에 넣어 으깨면서 끓여 황율죽을 만들어 줍니다. 팥과 황율죽을 섞어 찹쌀도넛팥소를 만듭니다.

꽈배기 반죽 비법  올방개묵과 돌나물을 찜기에서 잘 쪄줍니다. 껍질을 벗긴 야콘, 당귀, 찐올방개묵을 물에 넣고 끓여 죽을 만들어 줍니다. 누룽지와 채썬 사과를 물에 넣어 끓이고 으깨면서 죽을 만들어줍니다. 야콘올방개죽과 사과누룽지죽을 잘 섞어줍니다. 가래나무열매(토종호두) 껍질째 들기름과 잘 섞고 찜기에 올려 굵은 소금을 듬뿍 뿌린 후 잘 쪄줍니다. 가래나무열매 껍질을 벗기고 과육을 빻아서 가루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밀가루에 앞서 만든 죽과 가래나무열매 가루를 달인만의 비법비율로 섞어 반죽기에서 반죽한다. 반죽을 일정시간 숙성한 후에 성형하여 튀겨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