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동산 시행 상업시설 시장조사 종류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시행(상업시설) 사업을 진행하기 전 보편적으로 수행하는 시장조사 내용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 분양상가 관련 시장조사 종류
상기 [표1]을 통해 보편적 부동산 시행사업 진행시 수행하는 시장조사 내용 및 종류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부동산 상품에 따라 상기 내용 중 필요한 부분만을 선별해 조사하거나 관련이 깊은 내용을 집중하기도 합니다. 부동산 상품의 종류가 분양상가일 경우, 이와 같은 시장조사를 통해 예상 분양가를 산정하며, 임대상업시설의 경우 타겟 및 MD전략, MD계획, 예상 임대료 등을 도출합니다.
분양상가는 상기 내용 중 입지, 배후수요 등의 분석보다는 사업지 주변 상가들의 시세(매매가, 임대료, 공실률) 또는 최근 분양한 상가의 분양가, 분양률 등의 조사와 분석에 집중합니다.(4.시장환경 중 경쟁시설조사) 이를 통해 상가들의 현재 시세 및 시세 동향을 확인하며, 이를 토대로 예상 분양가를 산정합니다.
금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 사업에서의 시장조사 종류에 대해 간락히 정리해 보았으며, 다음 포스팅에서는 상가시세 조사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상기 시장조사 각각의 분석을 진행하는 방법은 추후 임대상업시설 개발 관련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음)
▼ 상가 분양 절차 및 업무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