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미식회 223회 만두 [20191008] 방송 후기
수요미식회 만두편에서는 한국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인 만두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달콤한 탕수만두, 에어프라이를 이용해 튀기듯 만드는 냉동만두(180도에 4분 강조), 일제강점기에 인기를 끌었다는 호떡집, 중국전통 딤섬 등 만두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로 방송이 진행되었다. 중국 산둥지방은 기후 때문에 쌀농사가 쉽지 않아 밀농사가 발달하였고, 이로 인해 북한은 만둣국, 한국은 떡국 문화가 발달하였다고 한다. 고려가요에 등장했던 한반도 최초의 외국계 레스토랑 ‘쌍화점’(쌍화는 서리 상, 꽃 화자를 합친 단어로 만두를 뜻함, 만두를 찔 때 하얀 김이 서리는 것이 꽃과 같다하여 이와 같은 명칭이 붙었다고 함)에서는 밀가루나 쌀가루, 술을 함께 반죽하고, 상온발효 후 모양을 잡고 찜기에서 찐 속없는 만두를 판매하였으며, 이를 통해 만두라는 음식의 역사가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 엿볼 수 있었다.
■ 방이동 서두산딤섬
방이동 서두산딤섬은 중국에서 요리를 배워오셨다는 중국인 사장님의 홍콩식 딤섬과 다양한 중식요리를 만나볼 수 있는 곳이다. 이곳의 대표 메뉴인 수정딤섬(에메랄드, 루비)는 탱글한 새우, 돼지비계, 옥수수, 부추로 만든 만두소를 전분만을 이용한 만두피(고난도 기술)에 포자모양, 반달모양으로 빚어 대나무찜기에 찌는데, 옥수수, 부추 등의 부재료 맛이 매력적이며 다양한 재료의 조합이 매우 좋다고 한다. 또 다른 대표 메뉴인 샤오롱바오는 찐득하면서도 묵직한 느낌의 딤섬으로 돼지뼈, 닭발 등의 재료로 만든 돼지육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그리고 함께 나오는 고량주로 만든 중국식 흑초는 살짝 단맛이 돌며, 딤섬과 먹으면 매우 잘 어울린다고 한다. 수정딤섬, 샤오롱바오 이외에도 새우 군만두, 훈툰(닭고기 육수에 중국식 만두, 홍합이 들어간 만둣국) 충칭라쯔지딩도 매우 맛이 뛰어나며, 전반적으로 가성비가 좋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참고로 1호점은 매우 매장이 협소하며 2호점은 좌석이 약 80석 정도 된다고 하니, 2호점으로 방문하시길)
■ 김포 락원이북만두
평안도와 황해도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김포 락원이북만두는 시원한 국물과 이북식 만두를 함께 먹을 수 있는 만두전골이 인기인 곳이다. 다양한 채소와 사골국물이 들어간 전골과 따로 나오는 이북식만두는 취향대로 즐길 수 있으며,(정통 이북스타일은 만두를 전골에 넣어 으깨서 먹는다는 함) 양지와 사골을 함께 우려, 묵직한 느낌보다는 산뜻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인 사골육수와, 미리 한번 삶아서 나오는 칼국수가 매력적이라고 한다. 만두 전골 이외에도 돈가스를 연상시키는 크고 기름져 보이는 군만두는 두툼한 당면과 바삭한 만두피가 특징이며, 비빔국수와 함께 먹으면 조합이 매우 좋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