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상업시설)/부동산공부

상가분양 점포별 분양가격 산정하는 방법, 좋은 입지 분양상가 구하는 법, 상가 가격 급지 분류

반응형

상가분양 점포별 분양가격 산정하는 방법

포스팅에서는 분양상가 점포별 분양가를 산정하는 방식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점포별 분양가를 산정한다는 것은 이미 상가전체의 분양가는 확정이 된 상황에서 각 점포의 입지, 층수에 등에 따라 분양가를 차등적으로 적용하는 업무, 분양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입지의 점포는 분양가를 상향, 분양이 다소 어려운 입지의 점포를 분양가를 하향하여 분양상가가 분양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는 작업입니다.

■ 입지별 분양가 산정 방식

층별로 개별 점포들의 입지 등급을 3~5가지 정도로 나눕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평당 분양가격을 차등 적용합니다.

분양상기 점포 등급 선정시 고려해야 되는 내용은 사실  투자자입장에서 좋은 상가입지를 구하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대로변노출점포, 코너위치점포 등 접근성과 시인성이 상가는 보편적으로 분양가가 높습니다. 이 작업은 추후 개별 점포들이 골고루 분양이 이루어지도록 조정하는 작업으로 이 작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특정점포만 미분양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앞서 선정한 분양대행사에게 가격 검토를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사실 대행사에 일임하기도 하는 업무임)

층수별 분양가 적용 방식

층별 가격 비율은 전국 상가들의 통계를 통해서 구할 수도 있으며, 인근 지역 상가들의 참고하여 정하기도 합니다.(전에 조사한 시장조사 자료 활용) 일반적으로는 1층 평당분양가격이 100%라면 2층이 40%, 3층이상 30% 수준이며, 입지가 좋은 상가나 설계가 2접근성이 매우 좋게 되어있는 상가는 2층 가격 비율을 다소 높게 책정하기도 합니다.

상기 내용들은 보편적으로 점포별 분양가를 선정할 때 고려하는 사항들을 정리한 것으로 실제로 각 점포의 분양가를 정할 때는 좀더 세분화하여 가격을 조정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예를 들어 대로변에 위치한 코너상가이면서 주출입구에 위치한 점포[긍정적 사항이 중복되는 점포]는 아무래도 고객 유동성이 다른 점포들에 비해 훨씬 더 우수할 수 있으니 해당 점포 인근에 위치한 점포들은 조금 더 가격을 상향하는 전략을 적용하거나 해서 세부적으로 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