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분양 점포별 분양가격 산정하는 방법
금번 포스팅에서는 분양상가 점포별 분양가를 산정하는 방식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점포별 분양가를 산정한다는 것은 이미 상가전체의 분양가는 확정이 된 상황에서 각 점포의 입지, 층수에 등에 따라 분양가를 차등적으로 적용하는 업무로, 분양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입지의 점포는 분양가를 상향, 분양이 다소 어려운 입지의 점포를 분양가를 하향하여 전 분양상가가 분양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는 작업입니다.
■ 입지별 분양가 산정 방식
각 층별로 개별 점포들의 입지 등급을 3~5가지 정도로 나눕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평당 분양가격을 차등 적용합니다.
분양상기 점포 등급 선정시 고려해야 되는 내용은 사실 투자자입장에서 좋은 상가입지를 구하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대로변노출점포, 코너위치점포 등 접근성과 시인성이 좋은 상가는 보편적으로 분양가가 높습니다. 이 작업은 추후 개별 점포들이 골고루 분양이 이루어지도록 조정하는 작업으로 이 작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특정점포만 미분양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앞서 선정한 분양대행사에게 가격 검토를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사실 대행사에 일임하기도 하는 업무임)
■ 층수별 분양가 적용 방식
층별 가격 비율은 전국 상가들의 통계를 통해서 구할 수도 있으며, 인근 지역 상가들의 참고하여 정하기도 합니다.(전에 조사한 시장조사 자료 활용) 일반적으로는 1층 평당분양가격이 100%라면 2층이 40%, 3층이상 30% 수준이며, 입지가 좋은 상가나 설계가 2층 접근성이 매우 좋게 되어있는 상가는 2층 가격 비율을 다소 높게 책정하기도 합니다.
상기 내용들은 보편적으로 점포별 분양가를 선정할 때 고려하는 사항들을 정리한 것으로 실제로 각 점포의 분양가를 정할 때는 좀더 세분화하여 가격을 조정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예를 들어 대로변에 위치한 코너상가이면서 주출입구에 위치한 점포[긍정적 사항이 중복되는 점포]는 아무래도 고객 유동성이 다른 점포들에 비해 훨씬 더 우수할 수 있으니 해당 점포 인근에 위치한 점포들은 조금 더 가격을 상향하는 전략을 적용하거나 해서 세부적으로 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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