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상업시설)/부동산공부

건축물대장 열람방법, 건축물대장 보는 방법, 건축물용도, 용도지역, 용적률 확인하는 방법 [건축물대장 열람 및 보는법]

반응형

건축물대장 열람 방법


건축물 대장은 건축물의 소유, 이용 및 유지관리 상태를 확인하거나 건축정책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건축물과 그 대지의 현황 및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건축물의 구조내력에 관한 정보를 정리해놓은 문서이다. 건축물 대장은 인터넷을 통해 열람이 가능하며, 열람사이트는 세움터사이트 혹은 민원24사이트이다.

열람에 앞서 건축물의 대장의 종류에 대해 [그림1]을 통해 간단히 설명하였다. 일반건축물의 경우, 하나의 지번에 하나의 건축물만 존재하는 경우, 바로 일반 건축물만 열람하면 되며, 집합 건축물의 경우, 집합건축물의 내용은 표제부에서, 하나의 호수의 내용은 전유부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민원24의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하며, 세움터는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세움터에서 열람하는 방법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건축물대장 보는 방법


건축물 대장의 기재된 내용은 아래의 [그림2]와 같다.

건축물 대장 내 기재된 내용은 대부분 부동산용어와 건축용어로 이루어져 있다. 부동산 용어들은 다소 전문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디테일하게 살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1. 건축면적관련 포스팅

 

부동산 기본용어, 건축 관련 용어 설명, 용적률, 건폐율, 대지면적, 연면적 등 [부동산 기본용어]

부동산 기본용어, 건축 관련 용어 설명 부동산과 관련된 기본이 되는 용어들 중 건축(면적)과 관련된 용어들은 아래의 [표1]과 같다. 부동산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어들의 간단한 설명과 계산하는 방법을..

t-site.tistory.com

2. 용도지역관련 포스팅

 

용도지역 구분, 용도지역별 건폐율과 용적률, 용도지역 조견표 [용도지역, 지구, 구역의 이해 2편]

용도지역 구분 및 용도지역별 건폐율과 용적률, 건축가능한 건축물 용도 용도지역은 토지의 이용 및 건축물의용도, 건폐율, 용적률 등을 제한함으로 효율적인 토지이용 및 공공복리 증진을 도모키 위해 도,시군..

t-site.tistory.com

3. 용도지구관련 포스팅

 

용도지구 구분, 용도지구별 건축제한 확인 방법 (건축물용도, 건폐율, 용적률 등) [용도지역, 지구, 구역의 이해 3편]

용도지구 구분, 용도지구별 건축제한 확인 방법 용도지구는 용도지역 제한 강화, 완화로 기능증진 및 미관, 경관, 안전 등을 도모하여 용도지역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한 장치이다. 용도지구는 모든 토지에 적용되..

t-site.tistory.com

4. 용도구역관련 포스팅

 

용도구역 종류, 용도구역 지정목적, 지정권자, 관련 법령(건축제한 확인 방법) [용도지역, 지구, 구역의 이해 4편]

용도구역의 종류와 건축제한 확인하는 방법 용도구역은 용도지역과 용도지구를 보완하는 장치로 제한강화, 완화로 토지이용의 종합적 조정 및 관리를 위해 지정한다. 용도지구와 같이 전 토지에 필수적으로 지정..

t-site.tistory.com

5. 건축물용도관련 포스팅

 

건축물의 용도, 단독주택, 공동주택 [건축물의 용도 및 용도변경 1편]

상업시설 부동산 스터디, 단독주택, 공동주택 건축물의 용도 상업시설 관련된 부동산 공부를 위해 전반적인 부동산의 기본적인 용어에 대해 알아볼려고 한다. 우리 실생활에서 부동산이라고 하면 크게 주거와 비..

t-site.tistory.com

 

건축물의 용도, 제1종, 제2종 근린생활시설, 용도 변경 [건축물의 용도 및 용도변경 2편]

상업시설 부동산 스터디, 제1,2종 근린생활시설 건축물 용도 비주거 시설의 대표적인 제1종, 제2종 근린생활시설 건축물 용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근생시설 용도는 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적인 시설인 제1종..

t-site.tistory.com

 

건축물의 용도, 판매시설 등 상업 관련 (근린생활시설 상위) 용도 [건축물의 용도 및 용도변경 3편]

상업시설 부동산 스터디, 제1종, 제2종 근린생활시설 상위 건축물 용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1종, 제2종 근린생활시설 건축물 용도의 상위 용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사실 상위라고는 하지만, 대부분 면적에..

t-site.tistory.com

건축물 대장은 건축물과 대지의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볼수 있는 문서이며, 접근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관련된 포스팅을 잘 이용하시기 바란다.

 

나름 정성스레 작성한 포스팅이오니,

유익한 정보셨다면,

공감 하트버튼 한번 꾹 눌러주시면..

반응형